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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SNS를 통한 사람들의 소통은 점점 확대 되고 있다. 사회와 정책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고, 맛집 추천, 기행문을 통한 정보 제공 등의 주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표현하는 공간으로써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Facebook이란 매체를 보면 '좋아요'라는 기능으로 사용자 간 게시글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서로의 공감 여부를 파악 할 수 있다. 예로 H대학의 학생의 불만사항을 소통하는 페이지가 있다. Facebook의 '좋아요' 기능만으로는, 학생들의 불만사항들이 어떻게 처리 되어 지는지를 알기 위한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빅데이터를 접목한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로써 R 프로그램을 이용해 SNS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의 Hadoop을 이용해 수집된 데이터를 저장, 처리 도구를 이용한 데이터를 정제·처리 후, 다시 R 프로그램을 사용해 저장·처리된 데이터를 시각화 함으로써 학보사와 Facebook, 두 사이트에서 얼마나 데이터들이 수렴되고 소통되는지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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