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3 - 34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재원을 투자한 R&D의 성과로 창출된 연구결과물이 단순히 보유하는 지적재산으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술이 필요한 산업계로 이전되어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그에 따라 기술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술마케팅은 지적재산의 무형적인 특성 때문에 유형의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기술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마케팅의 마케팅 믹스(4P)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우선, Product는 시장지향형 특허발굴과 제품 포트폴리오 운영이 필요하다. Price는 기술가치평가의 투명성 제고와 다양한 방식의 기술료 책정이 필요하다. Place는 기술정보거래망의 선별적 활용, PRM기반의 관계관리, 기술거래기관의 역량강화 등이 필요하다. Promotion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 이션 운영과 인적 판매 역량 및 인센티브 강화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