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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9 - 76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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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의 주요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가상현실 분야는 다양한 분야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다. 가상현실 장비는 HMD (Head Mounted Display)를 중심으로 꾸준히 발전 할 것이지만 실제로는 전용 콘텐츠가 사실상 부족하다. 따라서 게임을 포함한 엔터테 인먼트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가상현실을 적용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확대가 필요하 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체육관 및 경기장과 같은 실제 대형 문화 체육 시설을 체험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한다. 제안 된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HMD를 사용하여 미리 원하는 대규모의 문화 및 체육 시설을 방문하고 적극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관측점 변경, 방향 등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장소에서 관측 된 영상을 확인하고 기존의 2D 방식보다 훨씬 사실적인 공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분야의 컨텐츠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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