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09 - 51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결혼과 성” 교양교과목 수강 후 성태도와 심리사회적 성숙도 변화를 알아보고 추후 대학생의 성태도와 심리사회적 성숙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시행되었다. 자료수집은 K도 C대학에서 2016년 1학기 ‘결혼과 성’ 교과목을 신청한 대학생 54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도구는 성태도, 심리사회적 성숙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실수와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동질성 검증을 위해 χ²-test,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으 며, 최종분석에는 repeated measure ANOVA를 이용하였다. 부모의 성개방성 정도는 비보건계열 84.4%, 보건계열 63.6%에서 개방적으로 나타났으며, 이성교재 경험은 비보건계열에서 84.4%, 보건계열 에서 68.2%였다. 성태도는 두 군간 수강 후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심리사회적 성숙은 수강전 보다 수강후 평균은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대학생의 성태도와 심리사회적 성숙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