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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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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상담은 영성을 포함한 인간의 전인적 치유와 변화 그리고 전인적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 절대적이고 궁극적 존재인 하나님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그리고 궁극적 실체 혹은 하나님과 연관된 영성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등이 중요한 화두가 되어왔다. 이 문제와 연관하여 분석심리학자인 Jung은 기독교는 물론 동양의 종교가 가지는 궁극적 실체에 대한 관점이나 가르침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는 기독교, 불교, 도교 등이 바라보는 궁극적 실체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면서 ‘Self’를 기반으로 한 자신 만의 궁극적 실체에 대한 개념과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대승 불교의 교리를 체계화시킨 불교학자인 Nagarjuna는 불교의 중심 사상인 ‘Sunyata'(空, 無, nothingness, emptiness)를 궁극적 실체와 연관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주목할 만한 자유주의 개신교 신학자인 Paul Tillich도 궁극적 실체인 신을 존재의 힘과 기반이며 모든 피조물들을 생명의 목적인 영으로 이끌고 창조의 완성을 위해 모든 피조물과 관계를 맺는 존재 자체로 설명한다. 불교학자인 Nagarjuna ‘Sunyata', 그리고 신학자인 Paul Tillich의 ‘신’개념 그리고 Jung이 제시한 궁극적 실체인 Self 개념과 관련하여 그들의 관점에 다음과 같은 유사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그들이 이해한 궁극적 실체는 모든 상대적인 개념들을 초월하는 절대의 차원을 가지며, 존재의 근거와 기반으로 모든 존재를 초월하는 동시에 내재하면서 모든 실존적 한계를 지닌 비존재를 존재자체로 끊임없이 이끈다. 또한 그들이 이해한 궁극적 실체는 인간의 이성적 추리나 직관으로 파악 될 수 없으며 오직 체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신비하고 역동적인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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