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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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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26권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45 - 37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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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은 그의 나이 서른 살 되던 해(886) 봄에 당시 임금이었던 憲康王으로부터 이「대숭복사비명」을 지으라는 명을 받았다. 이 碑銘은, ①문장기술 면에서 보면, 변려체로 의미상 對를 이루고 있다. ② 이 비명의 結句는 왕실 용어를 쓰고 있다. 특히 서경 구절의 인용이 많다. ③구성 면에서 보면 이 비명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즉, 이 비명의 구성도 다른 비명과 같이 사기․열전의 구성방식을 따랐다. ④문장 서술 면에서 보면, 대화체가 아니라 敍事體이다. ④이 碑銘은 다른 비명에 비해서 길이가 짧다. ⑤이 비명의 문체는 簡明하다. 이 비명의 구성은 크게 三部로 이루어졌다. 즉, 導入部, 展開部, 結末部이다. 도입부는 다시 2단락, 전개부는 3단락, 결말부는 여덟 개의 작은 단락으로 나뉜다. 銘詞 부분은 ①불도의 전래와 융성, ②원서왕의 치적에 대한 칭송, ③원성왕의 因山과 移寺, ④경문왕의 효성과 佛事, ⑤곡사의 중창과 그 모습, ⑥곡사의 위치와 주변 경관, ⑦숭복사로의 개명과 헌강왕의 덕화, 진성여왕의 등극과 축원 등으로 그 의미를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이 부분의 押韻은 평성과 측성 운을 교대로 쓰고 있다. 이는 고운이 길고 짧으며, 밝고 어두운 심상의 글자를 써서 운에 있어서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했다. 비명에 나타난 의식은, ①仁政과 孝禮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조정과 가정의 질서를 통한 보편성 추구이다. ②그는 유교와 불교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보적인 것으로 보았다. ③풍수설과 오행설을 인정하고 있다. ④동인의식의 표출이다. ⑤ 정명의식의 표출이다. ⑥왕실 중심의 도덕 정치 실현을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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