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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48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01 - 3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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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자 어휘가 언어의 의미 전달의 정확성 및 뇌 활성화를 통한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성과가 있음을 알아보고 상위 언어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개념어와 비유적 표현이 많은 성어 교육 강화를 언급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자 인식 실태 분석을 위하여 첫째, 2학년 432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중학교 때 한문 교육과정을 1년 이수한 학생은 51%, 2년 이수한 학생은 36%, 3년 이수한 학생은 3%이며, 한 번도 배우지 않은 학생은 10% 이었다. 현재 본인은 한자를 몇 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에 64%의 학생이 300자 미만으로 답하였다. 이를 미루어 보아 고등학교에서 정상적으로 한문 교육을 하기에는 매우 열악한 상태였다. 둘째, 한자로 자신의 성명을 쓰기에서 실험대상의 47%인 196명의 학생만이 자신의 성명을 정확하게 쓰고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한자 성명을 병기할 것과 교수-학습의 장면에서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셋째, 방송 핵심 어휘의 이해 정도와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 언어영역 등급 간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실험하였다. 연구 방법은 뉴스 특보의 자막에 나오는 짧은 문장으로 20개의 문항지를 만들어 각 영역별 3명의 학생들을 무선 선발하여 시험을 치고 이를 등급별로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한자 어휘 이해 정도는 매우 낮았으며 상위 등급의 학생이 하위 등급의 학생보다 한자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자 인식 실태를 점검하고 자신의 한자 성명 및 방송 뉴스의 핵심인 개념어의 이해 정도가 언어영역 학업 성취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아 본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한자 교육이 한자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국어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 창의력 신장에 핵심적 요소임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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