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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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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7 - 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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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텔레비전 뉴스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텔레비전 뉴스에서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분석하여 기술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한다. 이 연구에서 분석의 자료로 삼은 연구대상은 2011년 8월 21일부터 8월 27일까지 1주일 한국방송공사 9시 뉴스에 방송된 언어 자료이다. 자본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윤추구와 시장경제이다. 이 두 가지 특성이 언어 표현에 반영된 것을 분류의 기준으로 삼아 텔레비전 뉴스 언어를 분석한다. 이윤추구의 가치 긍정적 표현은 소비를 촉진하는 언어 표현과 자본을 바탕으로 하는 지배계층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언어를 사용한다. 시장경제의 가치 긍정적 표현은 경쟁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순위에 대한 가치 긍정적표현, 경쟁의 가장 기본적인 군사전투 용어를 사용한다. 뉴스 제목은 지나치게 뉴스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강하고 자극적인 단어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시청자가 채널을 고정하도록 하기 위한 방편인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앵커 멘트, 기자 리포트, 인터뷰와 녹취 등의 뉴스 언어도 다양한 방법으로 자본주의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텔레비전 뉴스 언어는 공정하고, 정확하고, 공평하고, 사실적이어야 한다. 자본주의적 가치 판단을 세뇌하는 표현 이외에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는 평가입니다.’ 와 같은 표현은 피해야 한다. 텔레비전 뉴스 언어는 바람직한 가치 개념을 정립시켜, 보편적인 가치와 개념을 전달하는 언어가 되어야 하며, 특정 지배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데올로기적 언어는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곧,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자본주의의 모순을 극복하는 가치 개념을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뉴스 언어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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