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의 학부모 역량강화를 위하여 다문화가정의 교육의 주체인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시기별 한국어 교육과 자녀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다문화지원센터에서 시행되고 있는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회화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중·상급 이상의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는 비효율적이다. 이에 현행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자녀들의 학업수행의 조력자 역할을 충분히 이행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야 한다. 유아기 자녀를 둔 여성결혼이민자 학부모의 한국어 지도방안은 단순한 듣기․말하기․읽기․쓰기 교육이 아니라 초등학교 학부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계 교육이 필요하며, 한국어 수업은 문장에 알맞은 조사나 어미, 단어를 넣는 형태의 기존 교수법보다는 상황에 대한 전문・심화된 배경지식에 대한 설명과 ‘접속부사 교육’, ‘의성어․의태어 교육’ 등이 필요하다. 학령기 자녀를 둔 여성결혼이민자 학부모의 한국어 교육은 ‘독후감 쓰기’, ‘현장체험활동보고서 작성’, ‘가족신문 만들기’ 등 교과활동과 연계하여 실질적으로 자녀학습활동에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는 형태로 실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