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39 - 27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읽기 교육의 발전을 위해 현 시점에서 읽기의 의미와 읽기 과정 모형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읽기 지도의 원리를 모색하였다. 읽기와 독서의 관계에 대하여 교육계 내에서도 다섯 가지 정도로 서로 달리 쓰이고 있었다. 읽기에 대하여 일반인들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읽기 교육의 발전을 위해 의미 관계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읽기는 초중등학교에서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국어과 수업에서 실현되는 활동이며, 독서는 국어과 수업 외에 학교, 가정, 사회 등에서 수행되는 활동으로 구별하였다. 둘 사이에 겹치는 부분은 독해인데, 독해는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는 사고 활동이다. 읽기 과정 모형에 대하여 살펴본 바, 1990년대 이래로 인지과정 중심의 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 모형으로 설명하는 것이 여전히 국내의 저술의 주를 이루고 있었다. 이는 언어 사용 상황과 맥락을 강조하는 최근의 이론적 동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의미의 사회적 구성을 강조하는 교섭 모형을 추가로 제시하고 네 모형을 비교하였다. 읽기 의미와 읽기 과정 모형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읽기 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읽기 지도의 요인을 설정한 다음, 좋은 읽기 지도의 실제를 유도할 수 있는 읽기 지도 원리를 일곱 가지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