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0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83 - 21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포스트모던 그림책과 독자의 상호작용적 읽기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적극 활용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드러내고 있다. 그 중에서 환상과 전통적 시공간의 해체, 메타픽션, 상호텍스트성, 패러디 등을 특성으로 꼽을 수 있다. 독자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존 구성 관념과 텍스트를 통한 구성 관념을 관계 지을 필요가 있다. 독자가 텍스트를 읽는다는 것은 독자와 텍스트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독자의 욕망과 텍스트의 욕망이 상호작용할 때 독자는 사회의 가치와 태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읽을 수 있다. 이 연구는 실제 포스트모던 그림책인 <The Three Pigs>를 통해서 독자의 욕망과 텍스트의 욕망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이 그림책에서 독자는 자신이 알고 있던 이야기가 전복되거나 해체되고, 시공간이 분리되거나 결합되는 과정 등을 살펴보았다. 결국 독자는 글과 그림을 통해서 드러나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특성을 알고 새롭게 이야기를 구성하는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독자가 중심이 되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