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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4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3 - 1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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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부분을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차기 교육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 과정에서 내용 체계는 비중도 높고 차기 교육과정의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기 때문이다. 내용 체계를 제안하기 위해 쓰기 교육과정의 새로운 방향을 살펴보았다. 쓰기 교육과정은 결과 중심, 기능 중심, 텍스트 중심 관점으로 변해 왔다. 이 관점들은 각각의 특징과 당시 학문적, 사회적, 학습자의 요구를 담은 것이지만 모두 필자가 구성하는 의미에는 관심이 적었다. 따라서 차기 교육과정의 방향으로 의미 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의미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는 실제, 지식, 기능, 의미, 맥락의 내용 범주를 갖는다. 의미 범주에는 글 내용의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짜야할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식적, 연상적, 상징적 의미를 제안하였다. 지식, 기능, 맥락 범주에서는 현행 교육과정 기본 틀을 따르되, 기능 범주에서 초등의 급을 고려한 초기 쓰기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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