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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73 - 40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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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소설교육에서 중요한 학습자의 문학경험이 어떻게 범주화될 수 있는지, 어떤 맥락에서 작동하는지, 그리고 문학경험이 실제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논의 결과, 학습자의 문학경험은 텍스트, 학습자, 맥락 등과 같은 변인에 따라, 지식적 문학경험 내용, 작가의 의도 이해 관련 내용, 수행적 문학경험 내용, 태도적 문학경험 내용, 문학경험 관련자와의 소통 내용, 문학사에 대한 이해 경험 내용, 문학현상에 대한 이해 경험 내용 등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문학경험의 작동 양상은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경험, 작품의 심미성을 인식하고 경험하여 진실성을 체득하는 경험, 핍진성 있는 작품의 세계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체험하여 정서적 위안을 받는 경험, 소설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 삶을 반성하여 새로운 자아 형성을 모색하는 경험, 소설이 환기하는 삶을 통해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 삶의 가치를 성찰하는 경험, 소설의 세계와 현실 세계와의 조응을 통해 새로운 비전 형성을 도모하는 경험 등으로 나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소설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문학경험은 대체적으로 사실적 이해 수준에 머무르지만, 교사의 안내에 의해 소설의 세계와 자기 삶을 연계하고, 자기 삶에 대한 성찰과 설계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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