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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9 - 35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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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윤동주의 시의 교과서 수록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윤동주 시 교육의 통시적 변화 양상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각 시기별로 주목받았던 학계의 연구, 교육과정에 포함된 국가 이데올로기, 교과서 제재의 선정 이유, 교수 학습 방법론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윤동주의 시는 1차 교육과정에서 순수 서정시의 형태로 소개되었고, 2차와 3차 교육과정에서는 그의 시가 지니고 있는 저항성이 부각되면서 국가 이데올로기에 의해 애국주의과 민족주의를 교육하는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다. 4차 교육과정에서는 그의 시가 지니고 있는 1인칭 화자, 상징, 산문적 운율 등의 형식적 특질들이 부각되었고, 5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는 문학사적 기준에 의해 그의 시가 정전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하게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양상은 6차 교육과정에서도 그대로 지속되다가 7차 교육과정에 오면 그의 문학적인 위상은 지속되되 그의 새로운 시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전에 지니고 있던 정전의 위상들에 균열이 가해지는 양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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