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55 - 5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개발된 글로벌리더 언어프로그램(이경화, 2009b)의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유아 30명을 무선 선발하여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2010년 10월 4일에서 10월 29일까지 실험을 실시하였다. 선발된 유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5명씩 무선 배치한 후,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과 창의성에 있어서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16차시에 걸쳐 글로벌리더 언어프로그램을 적용한 언어수업을 하였으며 통제집단의 유아에게는 같은 시간에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영역에 근거한 언어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후 실시한 사후검사 점수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검정(t-test)을 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리더 언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 유치원 프로그램을 실시한 통제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글로벌 언어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읽기와 말하기의 언어능력과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