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커뮤니티기반 탐구학습모형을 활용하여 진행한 중등 국어과의 국어 지식과 문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만족도와 성취도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모형적용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T중학교 2학년 2개 반 74명 학생으로, 이들은 실험집단(36명)과 통제집단(38명)으로 나뉘어 6 주간 총 12차시 연구수업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국어 지식과 문학영역 모두에서 커뮤니티기반 탐구학습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수업 만족도가 강의식수업으로 진행된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어 지식과 문학 두 영역의 학업성취도 비교에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이는 커뮤니티기반 탐구학습모형의 활용 효과성이 중등 국어과의 특성이 다른 두 영역 즉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영역의 국어지식과 비구조적이고 총체적인 문학 모두에서 효과적인 수업 모형임을 입증한 결과로 사료된다. 향후 세부적인 지침을 포함한 연구가 지속되어 국어과 수업에서도 학습자가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해 나갈 수 있는 학습자 중심 수업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