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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99 - 3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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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사고하고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과제를 제시, 이를 해결하도록 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그런데, 많은 경우 학습자들에게 과제만 부여할 뿐 과제해결도구는 제시하지 않는다. 블랭크 차트는 학습자들이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도구 중의 하나로 해결해야 할 문제의 최종 결과물에 대한 이미지를 먼저 작성한 후 이를 토대로 문제해결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에서 블랭크 차트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 블랭크 차트의 유용성과 활용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블랭크 차트를 활용하는 것이 과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계획수립, 역할분담을 하는데 유용하였다고 하였다. 수업 중 블랭크 차트를 과제해결도구로 제시, 활용한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과제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팀 활동을 적극적․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아이디어 제시와 과제해결을 위한 다른 기법들이 함께 병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블랭크 차트는 기업 현장에서 활용되어 온 결과물 산출 중심의 문제해결도구이지만 문제해결능력이 강조되는 현재의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도구로 활용할 만큼 효과가 있는 도구라고 판단할 수 있다. 다만 이를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특성, 학습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전공이나 과제에 적합한 문제해결도구들을 선택․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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