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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1 - 18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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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학습에서 소집단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는 집단과정과 학업성취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에 따른 소집단 구성이 소집단의 집단자기조절 수준, 소집단 성과, 소집단 활동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였다. 2010년 2학기에 과제기반 협력학습 방식으로 진행된 한 교양강좌의 수강생 93명을 자기조절학습 수준에 따라 동질 집단과 이질 집단으로 크게 구분하고, 동질 집단의 경우 자기조절학습 수준 상위집단, 중간집단, 하위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낮은 학습자로만 구성된 팀은 집단자기조절 수준에서 이질집단, 상위집단, 중간집단 보다 낮게 나타났고, 이질집단, 즉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상, 중, 하로 구성된 집단이 동질집단보다 소집단 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소집단 활동에 대해서는 이질집단과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집단의 집단자기조절 수준은 소집단 성과 및 활동 만족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협력학습에 있어서 소집단 구성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소집단 구성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잘 혼합되어 협력의 과정에서 집단조절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자가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는 사전 처방적 설계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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