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7 - 28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강의평가에 학생 자신에 대한 자기평가문항을 포함시켰을 때 무성의한 응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기평가가 강의평가에서의 무성의 응답을 구분하는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학생의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의 무성의 응답을 낮추는가, 학생의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의 무성의 응답을 정확하게 구별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가, 학생의 자기평가가 강의평가의 무성의한 응답에 끼치는 영향은 학생의 성별, 재적기간에 따라 상이한가 등의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A대학에서 실시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1학기에 실시된 강의평가에서 얻어졌다. A 대학은 2009년에 1학기에 출석율, 예습과 복습, 참여도, 과제와 시험, 예상 학점 등 다섯 가지로 구성된 자기평가를 강의평가에 포함시켰다. 2009년과 그 이전의 연도에 사용된 강의평가는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자기평가를 포함시키는 것이 강의평가에서 무성의 응답을 줄이지는 않았다. 셋째,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에서 무성의 응답을 더 정확하게 구별하도록 도움을 준다. 넷째, 자기평가를 포함시켜도 학생의 성과 학년은 강의평가에서 무성의 응답 비율에 여전히 영향을 주었다. 이상을 요약하여 자기평가는 강의평가에서 학생의 태도를 변화시켜 무성의한 응답을 줄이지는 못하지만, 무성의한 응답을 정확하게 구별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