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55 - 3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육에서 수업 참여는 대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대학 교육의 질 제고라는 측면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거하여 대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교수의 자율성 지지, 과제 가치,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선정하고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해 보았다. 또한 질적 연구로 대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요인을 파악해 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수업에 참여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해 본 결과 철저한 평가 적용, 발표와 토론 위주의 수업, 효율적인 수업 방식, 과목의 유용성, 흥미 있는 수업, 철저한 출석 확인, 시청각 자료 활용, 학생에 대한 관심과 상호작용, 과제 부여와 피드백, 취업과 연계된 과목 등의 요인들이 추출되었다. 둘째, 수업참여와 자율성 지지, 과제 가치,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모두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또한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중다회귀분석에 의해 파악해 본 결과, 자율성 지지가 가장 큰 영향력이 있었으며 다음으로 과제 가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순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수업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