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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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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3 - 1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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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TV공익광고의 메시지 전달 전략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TV공익광고가 시작된 1981년부터 2012년까지 32 년간의 광고 전체를 살펴보았다. 시대 변천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비중이 달라졌는데, 이는, 메시지 전달 수단이 청각 중심에서 시각 중심으로 변화하였음을 의미한다. 자막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첫째는 광고 전체의 주제를 제시하는 주제 제시형, 둘째, 광고 속 상황, 수치나 근거 자료를 제시하는 설명형이 나타났다. TV공익광고에 사용된 수사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수사법은 대구법 의인법, 은유법, 설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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