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3 - 2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작문’ 수업에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함으로써 협력적 글쓰기 활동을 통해 대학 교육에서 요구하는 한국어 작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PBL을 적용한 작문수업은 학습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쓰기에 임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실제적이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동료들과 협력적으로 해결하도록 설계함으로써 학습자 개별학습의 약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 지식을 교환하며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PBL을 적용한 한국어작문 수업을 통해 본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외국인유학생들이 활동의 결과로 본 수업의 목표인 보고서의 형식과 작성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동료 학습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협력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셋째, 학습자들은 쓰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수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경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