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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무용역사기록학회 무용역사기록학 무용역사기록학 제50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7 - 1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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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량무는 민속춤의 대표적인 형태로 전승과정에서 사회적 현상과 여러 담론을 잘 담아낸 춤이다. 발생 초기에는 각 지역별로 사회를 풍자하는 민속놀이의 한 형태였으나 시대가 변하면서 춤극으로 발전하였고, 오늘날에는 남성적인 멋과 흥 그리고 연기를 첨가하여 남성춤의 대표작으로 무대에서 공연되어지고 있다. 이는 각자의 배역을 가지고 여러 명이 함께 추는 군무 형식의 한량무와 혼자 추는 홀춤인 한량무의 유형으로 나뉜 것이다. 이러한 계통적 흐름 속에서 중요한 쟁점은 야외 마당놀이나 교방에서 추던 한량무가 공연예술로 들어오면서 내용과 구조를 갖추어 전승되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한량무의 무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작품의 구조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가장 먼저 공연화되어 전승된 한성준 계열 강선영류 한량무를 통해 한량무가 지니는 공연 예술적 의미를 계통적 측면과 공연 미학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성준 계열 강선영류 한량무는 마당에서 하는 탈놀이와 변별되면서도 교방춤과 구별되는 극적요소가 들어가 색다른 예술적 가치를 만들어 내었다. 등장인물은 4인이고 서사구조도 단순화되어 많은 동작은 없으나 차분하면서 조용히 극에 집중한 상태에서 스토리가 진행되고 색시는 퇴장 없이 극 속 심리 상황을 표현하는 특징을 지닌다. 내용도 희극적, 해학적, 풍자적, 골계적 움직임 요소는 색시를 위주로 한량과 색시, 색시와 먹중, 한량과 주모, 한량과 색시의 등장인물로 무대형식의 공간적 요소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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