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29 - 6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진로 역량을 분석하고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과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각 진로 역량에 대해 상담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하여 대학에서의 진로 교육 및 상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와 보리치 계수에 의한 요구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분석 결과 총 26의 진로 역량이 추출되었으며 전공 지식, 대인관계능력, 전공 능력 및 기술, 자격증, 포기하지 않는 끈기, 창의성, 올바른 가치관, 외국어 능력, 자신감, 성실성 등이 상위 10위 안에 드는 항목이었다. 이를 직무 적응 능력, 지식과 기술, 태도와 가치의 세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둘째, 진로 역량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외국어 능력, 전공 능력 및 기술, 전공 지식, 상황대처 능력 등의 순으로 교육 요구도가 높았다. 셋째, 진로 상담 서비스 요구도 분석 결과 상황대처 능력, 올바른 가치관, 언어 능력, 책임감, 긍정적인 태도 순으로 상담 서비스 요구도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은 대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현재 준비되지 않은 역량을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진로 상담시 각 역량에 대한 상담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하여 진로 상담의 방향을 제시해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진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 연구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