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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 - 5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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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상물류산업을 재분류 한 후 2003년과 2008년의 접속불변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각 산업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육상물류기지 정책이 추진된 이후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전반적으로 상승하였고 특히 생산유발은 간접유발효과(물류외 산업에 대한)가 크고 부가가치유발은 직접유발효과(물류산업에 대한)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입유발효과 또한 전반적으로 상승하였고 고용유발효과는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존의 육상물류산업이 노동집약적 형태를 띄었다가 시스템적 진보로 인하여 저부가가치의 고용이 하락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육상물류산업은 전반적으로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판단되며, 물류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국가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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