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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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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3 - 2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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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겪은 상해와 사고처리 방법 실태 및 사고 예방 방안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공립 특수학교 6개교의 교사 중 설문에 응답한 특수교사 23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교사의 44.8%가 교사상해를 경험하였으며, 이 중 61.5%의 교사가 예방지식은 있으나 실제 상황에의 대처능력이 결여되었거나 예방지식이 없어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상해 발생 시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규정이 명확하지 않았으며, 상담이나 학부모 및 학생의 사과로 처리하였고, 상해 처리를 교사의 자력 구제에 의존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상해 예방을 위한 요구로는 학급당 인원축소를 가장 많이 요구하며,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은 반면에 실시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논의 및 제언에서는 문제행동 중재 및 환경 개선을 통한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교권침해 발생 및 특수교육 질 저하 우려, 책임주체 및 선도규정 마련, 그리고 학교안전교육 실시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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