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5 - 2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중학교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조절·완화하기 위한 학교환경 내 주요 변인들의 가능성을 탐색한 종단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는 일반학생과의 비교를 통해 성취수준이 하위 약 25% 미만에 해당하는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포함하는 저성취 학생의 정서·행동문제의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변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에 참여한, 저성취 학생 506명을 포함한, 중학교 1, 2학년 학생 2,183명의 종단연구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다변량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가정환경변인(경제적 수준, 부모의 학력, 양육방식)과 개인특성변인(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성별, 학업성취수준)을 통제한 후 학교환경변인의 독자적이고 추가적인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저성취 학생의 정서·행동문제 정도가 일반학생에 비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변인과 개인특성변인을 통제하였을 때, 학교환경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저성취 학생의 경우 일반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요인을 보면, 수업참여, 학교에 대한 가치 인식이 정서·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으로 교사·학생 관계의 영향은 크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