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7 - 17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교육 참여와 자녀의 학업스트레스 관계에서 자녀의 주관적 행복감의 매개효과와 진로성숙도의 조절효과를 결합한 매개된 조절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복지패널 10차년도 조사(2015년)에 참여한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 47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23.0과 SPSS macro를 활용하여 매개효과, 조절효과, 매개된 조절 효과를 검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부모의 교육 참여와 자녀의 학업스트레스 관계에서 자녀의 주관적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부모의 교육 참여가 자녀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자녀의 진로성숙도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교육 참여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자녀의 진로성숙도가 조절하며, 이러한 관계는 주관적 행복에 의해 매개되는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교육 참여는 진로성숙도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주관적 행복감을 통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