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 - 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자는 최근 예비교사교육에서 강화된 교과교육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강의식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학습 환경에 대해 연구하였다. 교과교육학 중에서도 2009년부터 시행되는 음악교과 논리 및 논술 수업 사례를 위키와 함께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위키는 웹 2.0의 소셜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웹 기반의 하이퍼텍스트 글쓰기 시스템이다. 웹 2.0의 대표적인 특징은 참여, 공유, 개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교육에서 위키는 편집 권한을 공유하여 협동학습 환경을 구현한다. 위키에서 히스토리는 특별한 기능이며, 게시된 자료나 글에 대한 출처 및 변화된 역사를 모두 기록하고 있다. 이 기능은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활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의 결과, 기존의 홈페이지와 같은 일방적인 웹 기반 학습에 비해 위키는 개방적이고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및 협업이 가능하여 온라인 토론과 글쓰기과정에서 매우 효과적이었다. 위키와 같은 웹 2.0을 음악교육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한다면,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중등음악 교사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