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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3 - 1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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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제 1차 교육과정부터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음악교과서를 모두 분석하여 국악의 교육이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그 역사적인 변천을 조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현재까지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사용된 모든 교과서 44권이다. 연구에 따른 결론은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국악의 비중은 교과과정이 발달함에 따라 크게 늘어났다. 국악의 비중은 1차 교육과정에서 3.6%이었으나 점차 늘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악의 비중이 26.9%가 되었다. 둘째, 국악을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56.6%로 가창영역이 가장 많았고, 다음이 감상 영역, 이해 영역, 창작 영역의 순이었다. 초기 교육과정에서는 가창영역 외에 이해 영역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었으나 교육과정이 발전할수록 기악과 창작의 영역이 늘어났다. 셋째, 국악가창곡은 크게 전래 동요, 민요, 창작 동요, 시조로 나눌 수 있었는데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시김새의 종류도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었다. 총 84곡이 나오는데 그 중박자는 12/8박자가 37곡으로 가장 많았고. 42곡이 5음 음계를 쓰고 있었다. 장단은 자진모리와 굿거리가가장 많이 쓰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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