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1 - 1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소년 태권도 참여와 비참여집단의 수련 전, 중, 후 시점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의 차이 및 변화를 규명하는 것이다. 목적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S시 1개 초등학교에서 태권도 참여집단 40명, 비참여집단 40명의 연구대상을 선정하였고, 연구설계는 두 집단을 총12주의 수련프로그램 기간 중 전반, 중반, 후반에 걸쳐 6주 간격으로 3차례 반복측정을 실사하는 이원혼합설계를 채택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술통계, 이원분산분석, 대응 t검정이었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참여집단과 비참여집단에서 충동억제와 행동조절 요인은 집단간 차이는 물론 측정시점에 따라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와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참여집단과 비참여집단에서 만족지연과 자기완성 요인은 집단 간 차이는 나타났으나 측정시점에 따른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태권도 수련집단과 비참여집단에서 인지조절과 게임․놀이통제 요인은 집단과 측정시점에서 차이와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태권도 수련은 인지조절과 게임․놀이통제 요인을 제외한 자기조절능력의 모든 요인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상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