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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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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
수록면
43 - 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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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미학의 올바른 해석과 태권도 수행을 통한 미적 체험의 본질 및 그 의미를 발견하고자 일반 미학 이론으로부터 미학의 정의, 미학 이론의 구조, 그리고 미적 경험에 대한 미학 이론의 해석을 시도하였다. 태권도 미학의 정의는 태권도 수련 시 미에 대한 인식이 수련하는 수련자의 자아와 그 대상(겨루기, 품새, 호신술, 격파, 시범)과 깊은 융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감성적 인식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수련자들은 틀 속에 박혀있는 하나의 정형화된 수동적 형태만을 고집한다. 태권도 미학이론의 구조는 태권도의 품새와 유사한 관계를 맺고 있다. 태권도 품새의 동작 하나 하나에서 느낄 수 있는 형의 의미(숭고미)와 아름다움(우아미) 그리고 오랜 수련을 통해 깨달은 움직임의 원리(비장미)는 위의 세 가지 구조를 잘 대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태권도의 미적 경험은 태권도 수련 시 보편성과 주관성이라는 두 합일적 융합의 관계 속에서 미적 체험의 궁극적 가치를 찾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태권도 수련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학의 극치임과 더불어 올바른 형의 형태를 파악하는 과정 즉, 올바른 태권도 미학의 길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며, 나 자신의 발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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