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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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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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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5 - 23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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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 과목의 구성과 관련해 학교 교육에서 음운론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지에 대해 그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기존 음운론 교육의 문제점을 간단히 언급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이에 따른 음운론 교육의 방안으로 1) 국어 음운론 관련 내용으로 이루어진 정제된 읽기 텍스트 마련, 2) 다양한 담화 또는 매체 언어 자료를 읽기 텍스트로 활용, 3) 음성전사(音聲轉寫 phonetic transcription) 과정의 본격적인 도입, 4) 생성음운론의 설명력 도입을 통한 음운 현상의 원리 탐구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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