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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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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9 - 1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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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행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인 『독서와 문법』에 실려 있는 불규칙 활용 관련 교육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내용이 교육 내용으로 포함되어야 하는지를 모색해 본 연구 결과이다. 불규칙 활용과 관련하여 학계에서는 규칙 활용과 불규칙 활용을 구분하는 기준, 불규칙 활용의 범위 또는 유형을 설정함에 있어 활발한 논의가 있었다. 이 같은 연구 성과가 규범 문법인 학교 문법에 반영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에 출판된 4종의 『독서와 문법』 교과서를 검토한 결과 불규칙 활용 관련 교육 내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고 그 내용도 체계적이지 않아 학습자들에게 올바른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고에서는 불규칙 활용 관련 교육 내용 선정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내용의 보완(개념 설명, 불규칙 활용 범위)과 내용의 첨가(체계적 구성, 실생활 적용)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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