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 - 12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청자들의 종합격투기 시청정도 및 스타속성인식과 시청만족의 관계를 규명하여 종합격투기스타선수들을 발굴하고, 이들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종합격투기가 하나의 프로 스포츠로서 전체적인 발전과 저변확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 생활체육 전국 이종격투기 연합회와 협력중인 (주)엔트리안에 등록되어 있는 서울에 소재하는 체육관의 수련 경험자 중, 종합격투기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수련생은 약 1800여명으로 파악되었다. 그 중 설문에 응답한 300명의 자료에서 부적합한 자료 99부를 제외한 201부의 자료가 연구 목적에 따라 통계 처리 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15.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스타속성이 시청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 스타속성은 내적만족에 전문성·유사성에서, 외적만족에 호감성·유사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청정도는 내적만족에 시청빈도·시청시간·시청기간이, 외적만족에 시청빈도·시청시간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들을 종합하여 살펴보았을 때, 종합격투기 경기에서 스타속성이나 시청정도는 매우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