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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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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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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이나 레스토랑과 같은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브랜드자산의 구축 및 관리에 초점을 두는 것은 기본적인 성공요인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많은 서비스 기업들은 브랜드 확장을 함으로써 모회사 브랜드 영향력의 레버리지 효과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이 전략은 고객들이 다양한 경우에 회사의 여러 브랜드를 단골로 다닐 수 있게 만들려는 노력인 것이다. 이 연구는 호텔 산업을 중심으로 하며, 다른 학자들이 개발한 이미 공시적으로 인정된 다차원 브랜드자산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고객 기반 호텔 브랜드자산의 잠재적인 차원을 탐색할 것이다(모회사 브랜드자산 및 자회사 브랜드자산 동시적으로 존재하여 고객이 호텔을 선호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 밖의 또 호텔브랜드 자산과 고객이 지각된 가치 및 재방문의사의 상호관계도 연구할 것이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AMOS 5.0을 돌려 확인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라 브랜드 자산에 관련된 모두 요인이 전적인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연상도 요인은 전적인 자회사 브랜드가치와 전직인 모회사 브랜드가치를 구축하는 데 아주 큰 긍정적인 영향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적인 모회사 브랜드자산은 자회사 브랜드 자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였으며, 고객의 재구매의사에도 간접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지각된 가치는 단골고객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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