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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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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 - 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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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이전사회보다 시간적·물질적 여유를 갖게 되어 여가행태에서도 직접 참여하는 ‘보는 활동’에서 ‘참여하고 행동하는 활동’으로 현대인들의 욕구가 변모함에 따라 extream sport중 하나인 스쿠버다이빙은 일부 계층만의 레저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대한 경험과 보다 흥미로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야외형 레저 활동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해양레저의 한 분야로 크게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쿠버다이빙 경험이 재미를 인식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해양레저활동 중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재미요인에 대한 변인들을 밝히고, 해양레저활동 중 스쿠버다이빙과 재미,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쿠버다이빙 경험은 재미의 하위요인인 흥미와 사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가설 H1), 인정에는 오락적 경험과 교육적 경험은 유의미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탈적 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의 부호를 나타내어 본 가설을 부분 채택되었다. 둘째, 해양레저경험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H2) 검증한 결과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예언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H3을 검증한 결과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예언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해양레저활동 중 스쿠버다이빙 경험을 통해 재미를 인식하고, 긍정적 행동의도가 발생할 수 있도록, 위험한 레저라는 인식의 개선, 국내 해양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경험이 연출된 공간(포인트)개발, 경험의 요구들이 충족될 수 있는 산업의 노력들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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