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01 - 5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의 중・고등학교 여학생 374명이고, 사용한 검사지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한국 성역할 검사,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였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아버지의 양육태도의 긍정 혹은 부정 유형에 따라 아버지의 양육태도 요인 중 ‘감독’과 ‘과잉기대’는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었으나,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유형에 따라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여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양성성 정체감, 남성성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 미분화 정체감 유형들은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특히 양성성 정체감이 미분화 정체감 유형보다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