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광주전남에 소재하고 있는 84개 중소수출제조기업을 활용하여 수출성과 결정요인을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크게 다르다. 첫째는,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수출마케팅전략 변수, 최고경영자의 태도 및 인식 변수, 그리고 수출기업의 특성 변수와 같은 여러 가지 변수를 포괄적으로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였고, 둘째는 종속변수를 수출판매액증가율과 시장점유율을 동시에 활용하여 다차원적으로 측정하였으며, 셋째는 연구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특히 그 중에서도 광주전남에 소재하고 있는 지방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는 최고경영자의 태도 및 인식 변수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수출기업의 특성 변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수출마케팅관련 변수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중소수출기업의 경우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수출기업의 특성은 중소기업의 수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반해, 수출마케팅관련 변수는 중소기업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출마케팅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서 그 영향이 미흡하기 때문에 나타나게 된 결과로 해석된다.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결과 수출마케팅조사, 해외지향성,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수출경험, 기술집약도 등이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하지만, 수출마케팅계획과 수출마케팅부서는 수출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마케팅계획이 수출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한국 중소수출기업, 특히 광주전남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수출마케팅계획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것이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되며, 수출마케팅조직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은 중소기업들이 직접수출보다는 간접수출에 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