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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리스크관리학회 리스크 관리연구 리스크 관리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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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험회사에 근무하는 보험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채널의 유형, 채널평가 항목, 보험상품과 보험판매 시 요구되는 채널특성을 알아보고, 환경적 요인, 경영적 요인, 소비자특성 요인과 정책(규제)적 요인들이 보험회사의 비대면채널의 성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비대면채널의 성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생명보험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경영적 요인, 다음으로 현재 속한 보험사의 현재 주력채널, 환경적 요인 3가지 변수가 선택되었고 손해보험에서는 경영적 요인과 현재 속한 보험사의 현재 주력채널 순으로 2개의 변수가 선택되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경영적 요인이 가장 비대면채널의 성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속한 회사의 주력채널이 어느 채널이냐가 크게 영향을 주었다. 즉 저사업비 경영전략, 차별화된 채널전략, 추가/교차판매전략, 고수익 채널전략, 복합채널전략, 신성장/틈새시장전략 등의 경영적 요인이 강화될수록, 현재 속한 주력 판매채널이 TM, 홈쇼핑 등의 비대면채널일수록 비대면채널 성장성의 정도는 커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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