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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5 - 2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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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중재 역할놀이 활동이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행동(긍정적 행동, 부정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소아정신과에서 자폐증으로 진단을 받은 자폐성 유아 3명과 일반유아 18명(또래중재 유아 6명 포함)으로 역할놀이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빈도표와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한 적용한 연구설계는 ABA실험설계로 기초선, 중재기간, 제2기초선 기간의 데이터를 측정하였다. 실험기간은 총 34회기로 기초선 기간은 5회기, 중재기간은 24회기, 제2기초선 기간은 5회기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중재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긍정적 사회적 행동을 증가시켰다. 둘째, 또래중재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부정적 사회적 행동을 감소시켰다. 또래중재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 3명 모두에게 기초선 단계에서 보이지 않았던 긍정적 사회적 행동의 증가에 영향을 가져왔다. 중재기간이 끝난 후에도 자폐성 유아의 긍정적 사회적 행동이 상당히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또래중재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개선에 유용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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