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구에서는 리질리언스를 역경을 이겨내는 발달과정으로 바라보며, 개인의 타고난 요인(trait)과 외부 환경적 요인(states)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이해한다. 즉, 리질리언스는 개인의 특성과 외부환경의 상태가 복합되어 있는 개념으로 역경을 극복하는 역동적인 전체 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특수교사가 겪게 되는 역경과 함께 이들이 이를 어떻게 대처해나가며 리질리언스를 형성해가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폭력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정서․행동장애 학생들로 인해 예상치 못한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한 특수교사들은 심리적인 상처가 만들어낸 감정의 붕괴와 정서적인 소진, 신체적 상해와 같은 역경을 겪게 되나, 낙관주의, 영성, 의미추구, 미래에 대한 희망, 개방적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과 같은 개인 심리적인 내부요인과 가족, 동료들로부터의 심리적 지지, 멘토를 통한 조언과 같은 외부 환경적 요인들의 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 사건이 일어나기 이전보다 수용적이고 도전적인 리질리언트한 재통합 과정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발달 과정에서 리질리언스라는 개념을 토대로 그들의 역경과 극복과정을 바라보고 시사점과 제언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