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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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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 이수자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는 전문적인 industry-specific skill을 강조함에 따라 기초역량 부재가 일어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기초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OECD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국가별 직업교육 시스템 특성에 따른 청년들의 역량 격차의 실태와 노동시장 이행 성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 이수자들이 같은 수준의 인문교육 이수자에 비해 낮은 언어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의 모든 국가에서 같은 양상을 보였다. 둘째, 고등학교 단계에서 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거나, 도제훈련 형태의 직업교육 체제를 갖고 있는 국가일수록 국가 내 청년층의 언어능력 평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제훈련 중심 국가일수록 이러한 경향성은 크게 나타났다. 이는 기업과 학교에서의 교환적인 교육이라는 도제훈련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판단된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업교육을 이수한 사람이나 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국가일수록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통계 수준에서도 뚜렷하게 확인되었으며(경제활동상태, 직업의 수준, 임금 수준, 학력미스매치 등), 실제 인과관계 분석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일 기반 학습 중심 국가일수록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가 우수하고, 조기에 노동시장으로 진입할 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산업기술 고도화에 따른 직업교육 이수자의 기초 학습능력의 강화가 필요하며, 도제훈련 제도 도입 시 기초학습에 대한 강화 필요, 도제훈련 중심 국가와 우리나라의 노동시장 차이를 반영한 제도 도입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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