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1 - 2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턴십 참여경험을 심층적으로 조사함으로써 대학생들의 경력인식형성과 경력탐색 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일반 기업과 공공기관, 연구소 등의 다양한 기관에서 16주 이상의 인턴십에 참여한 2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면대면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대학생들은 인턴으로 직업세계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경력에 대한 인식과 계획을 학습해 나가면서 ‘학생’에서 ‘직장인’으로의 정체성을 (재)형성하였다. 인턴십 제공 기관의 제도 및 구성원들 간의 관계형성과 특성이 이들의 경력탐색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인턴기관 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다양한 직무부서활동 참여, 그리고 인턴 관련한 제도적인 배려와 지원여부가 대학생 인턴들의 경력탐색 과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대학생 인턴들의 경력탐색과정은 직장이라는 공동체 내의 ‘합법적 주변 참여자’에서 주요 구성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인턴들은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질수록 기관에 대한 소속감이 커졌고 이와 동시에 자신을 그 직업을 가진 미래 구성원으로 동일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십 참여는 대학생들의 경력계획과 사회인으로서 인식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학습기회로 작용하므로, 인턴십 제공기관은 이들에게 적절한 역할 및 책임을 부여하고, 기관의 구성원으로써 잠재력을 발현 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