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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75 - 1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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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기능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소재의 A고등학교(인문계) 6개 학급과 B고등학교(전문계) 6개 학급 및 C고등학교(전문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설문지 400부를 배부하여 미회수 4부 및 불성실한 답변을 한 28부를 제외하고 368부를 통계처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가족기능 검사, 자아정체감 검사, 진로의사결정유형 검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기능과 자아정체감 및 진로의사결정간의 상관분석에서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가족기능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합리적 유형에는 가족응집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에는 가족적응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로의사결정의 하위변인인 의존적 유형에는 가족기능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셋째, 자아정체감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합리적 유형에는 목표지향성, 대인관계역할인지, 자기주장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에는 자기주장, 자기수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의존적 유형에는 자기수용, 대인관계역할인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기능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따라서 가족기능에 대한 만족도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으로 진로의사결정시 고등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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