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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39 - 1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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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실업계 고등학교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의 국제동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 학생 그리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정체성에 대한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실업계 고등학교는 평생 학습 사회에서 실용교육을 강조하는 교육 기관이다. 교육은 인간이 갖고 있는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이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 보면, 실업계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잠재 직업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교육 기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직업 능력을 개발한다는 점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일반계 고등학교와는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둘째, 실업계 고등학교는 취업과 진학을 모두 준비시키는 교육 기관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실업계 고등학교는 취업을 위한 교육 기관이고 일반계 고등학교는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 기관이다. 그러나 실업계 고등학교는 취업만을 준비시키는 교육 기관이라는 정의는 어느 정도의 수정이 필요하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 후에 곧바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취업 준비를 시켜줘야 하고,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 후에 대학에 진학하여 더 높은 기술을 습득하려는 학생들에게는 그에 맞는 준비를 시켜 줘야 한다. 셋째, 실업계 고등학교는 기초직업교육 기관이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그리고 계속교육의 관점에서 기초직업능력을 담당하는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전문대학, 대학 등과 수직적 연계 고리를 구축하여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직업기초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기존에 수행해 온 기능 인력 양성과 함께, 전문 직업인이 되기 위한 기초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도 담당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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