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이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해 경험하는 학습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컨설팅 인턴십에 참여한 여덟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업무일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들은 경영컨설팅 일터 공동체에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 일터 선배들을 통한 비참여의 경험은 일터의 맥락을 이해하고 미래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경영컨설팅 일터에서 인턴들은 스스로 배우기와 함께 배우기의 과정을 겪었다. 일터의 실제 상황 속에서 팀의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은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배우도록 했고, 구성원들과 함께 직면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함께 배우기를 실천했다. 이들은 또한 실행공동체로서 경영컨설팅 일터가 가지는 공동업무, 공동자산, 호혜적 관여를 경험했다. 이를 통해 경영컨설팅 일터가 쌓아온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실행공동체 참여는 불완전한 합법성의 한계를 나타냈다. 이들은 합법적인 허락에 의해 일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고, 주변적인 위치에서 다양한 층위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턴은 더 이상 조직의 중심부로 진입할 수 없었고, 완전한 참여에 제한받는 불완전한 위치에 놓여 있을 수밖에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