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은 개인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삶의 의미와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 현재 우리사회의 노동시장의 현실을 감안할 때, 특히 청년층이 직업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는 실천적, 이론적으로 중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직업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반응을 분석하여 인식의 군집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Q 방법론이 연구방법으로 활용되었다. Q방법론은 진술문으로 구성된 Q 표본을 구성하고, 이를 연구 대상자인 P 표본이 자가 참조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60개의 진술문으로 구성된 Q 표본이 완성되었으며, 이를 기초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으로 대학유형, 지역, 성별, 학년, 전공 등의 측면에서 가급적 다양한 배경의 대학생을 연구에 참여시키기 위하여, 수도권과 지방, 국립대와 사립대를 고려하여 연구대상 대학을 선정하고, 선정된 각 대학에서 성별, 학년, 전공 등을 고려해 학생들을 조사에 참여시켰다. 최종적으로는 38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P 표본이 구성되었다. 연구결과의 분석에는 QUANL PC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직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을 Q 요인을 실시한 결과, 총 4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네 개의 유형으로는 첫째, 직업을 주로 행복을 추구하고 꿈을 실현하는 기회로 인식하는 ‘행복 추구형’, 둘째, 직업을 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도구적 수단을 얻는 통로로 이해하고 있는 ‘현실 직시형’, 셋째, 자신의 인생에 대한 투자나 성장의 기회 제공의 통로 등으로 이해하는 ‘성장 지향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업을 자유로운 삶을 가능하게 해 주는 계기로서 인식하는 ‘독립기반 조성형’ 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 연구는 실천적, 이론적 제언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