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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사법학회 해사법연구 해사법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7 - 21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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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유류오염사고에 대한 손해는 92 CLC 및 92 FC에 의한 국제협약체제에 의해 보상이 이루어져 왔다. 국제협약체제에 의한 유류오염손해배상은 민사적인 문제로서 정부가 관여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최근에 발생한 세계적 대형 유류오염사고가 92 국제협약의 최고 보상액을 초과하면서 정부가 손해배상문제에 직․간접으로 관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정부도 허베이 스프리트호 유류오염손해배상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국제기금의 보상한도액을 초과하는 피해에 대해 정부가 보상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는 허베이 스프리트호 오염사고를 계기로 유류오염손해배상 한도액이 1조원인 2003 추가기금협약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최근 대형유류오염사고를 겪은 국가들의 피해보상정책과 허베이 스피리트호 사고 피해보상 처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해서 우리나라 유류오염손해배상제도의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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