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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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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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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7 - 2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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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교육 방법은 크게 습관적 도덕교육과 반성적 도덕교육으로 나뉠 수 있다. 두 가지 도덕교육의 방법은 시대와 상황, 사회적 요구에 따라 비중을 달리하여 전개 되었다. 그러나 시대와 상황, 사회적 요구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가변적으로 적용되는 모습과 그에 따라 현실에서 당연시 받아들여지는 현상은 도덕교육에 대한 올바른 탐구 모습은 아닐 것이다. 그리하여 본 논의에서는 반성적 도덕교육의 방법의 장점과 한계를 통하여 습관적 도덕교육의 장점과 한계를 전개하며 이어 전개 된 두 도덕교육 사이의 관계와 그 속에 함의된 내용을 탐구해보고자 한다. 이로부터 헤겔철학에서 논의 된 새로운 차원의 도덕교육 방법인 절대적 반성을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반성적 도덕교육과 습관적 도덕교육의 모습을 변증법의 형태로 논의하여 각 계기로서의 의미를 고찰 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도덕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지향과 그에 해당하는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객관과 주관, 구체성과 추상성 그리고 형식과 내용의 통합을 통한 절대적 반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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